중학교에도 성폭력은 존재한다..

중학교에도 성폭력은 존재한다..

  지난 일요일 토익 시험을 치르기 위해 제가 졸업한 중학교에 다녀왔습니다. 중학교를 졸업한지 10년도 넘게 지나 처음으로 찾아간 것이지만 별반 달라진 것이 없었습니다. 일요일이라 학생들은 없었지만 운동장이며 건물이며...페인트칠을 새로 한것 말고는 변한것이 없더군요. 아니 변한 것이 없어 보였습니다.

<토익시험이 끝나고 나오는 많은 인파속에서 찍느라 사진이 많이 흔들렸네요..>

시험이 끝나고 화장실 가는 길에 변한 것을 찾았습니다.
성폭력상담실...
제가 학교다닐 때만 해도 성폭력 상담실이란 건 존재하질 않았었는데...
텔레비젼에서 청소년 성폭력 범죄에 대한 뉴스들을 많이 접해보았지만 그래도 피부로 느끼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성범죄...물론 다른나라들에서도 그렇겠지만 유교사상이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특히나 불경스럽게 생각하는 범죄입니다. 그런데 그 성범죄를 저지른 성범죄자들은 어떨까요?

정말 놀라운 사실은 성범죄 가해자들의 대부분이 우리가 모르는 사람들이 아닌 주변 사람들이란 겁니다. 게다가 성범죄는 친고죄입니다.


                                                                           친고죄란?
  친고죄(親告罪)는 고소권자의 고소 없이 검사가 공소를 제기하지 못한다. 이에 위반하면 공소는 기각된다(327조 2호). 친고죄에는 상대적 친고죄, 즉 범인에게 일정한 신분이 있음으로써 친고죄로 되는 경우(예:근친상간)와 절대적 친고죄, 즉 범인의 신분과 관계 없이 친고죄로 되는 경우(예:강간죄·모욕죄 등)가 있다.


한마디로 피해자가 고소를 취하할 시엔 검사가 가해자를 처벌하지도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가해자들은 피해자들에게 합의를 강요하는 경우가 태반이죠. 이정도는 애교로 봐줄만 합니다. 심지어는 피해자를 무고죄, 명예훼손죄로 고발하는 경우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게 인간으로서 할 짓입니까? 저는 그래서 친고죄를 폐지하자는 사람 중의 하나입니다.(조금 샛길로 빠져버렸네요ㅡㅡ;;)

성폭력 피해를 받았다면 성폭력상담을 받고 도움을 취하십시오...
한순간 수치스러움을 이유로 도망친다면 그거야말로 성폭력 범죄의 공범이 되는 것입니다.


한국성폭력상담소 홈페이지 바로가기


성폭력상담실 연락처를 찾으려고 네이버 검색을 하다가 다시 한번 마음이 씁쓸해집니다..
성폭력을 당했다는 고민들이 왜 이렇게나 많이 눈이 띄는지...

성폭력...반드시 뿌리뽑아야할 사회의 잡초 아닐까요?
공감하셨다면 추천을, 반대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십시오.
악의적인 리플이 아니라면 얼마든지 수용하겠습니다.


미자라지
☆황당경험☆ 2010. 7. 14. 09:29
,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