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양심없는 사람입니다.

저는 양심없는 사람입니다.

오늘은 글쓰기도 지겹고 답답해서 여기저기 다음뷰를 돌아보며 눈팅을 하러 다녔습니다.
이곳저곳을 돌아보다 제 닉네임을 검색하면 어떤 글이 노출이 될까 하고 궁금한 마음에 다음뷰 검색창에 '미자라지'를 검색해봤습니다.
제목 낚시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흥미로운 제목이 하나 보이네요.
비양심적 추천자를 고발합니다!


궁금한 마음에 클릭하여 들어가보니 역시나 비양심적 추천자 목록에 떡하니 제 닉네임이 보이네요.
저 뿐만아니라 라이너스님, 악랄가츠님, 아르테미스님, 트레이너강님, 바람나그네님, 용짱님, v라인s라인님...
v라인s라인 님을 제외하고는 거의 하루에 한번씩은 왕래를 하는 친한 블로거분들이시네요.
재밌는 생각을 하시는 분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 글 말고 다른 글들도 읽어보니 흑기사님은 주로 문화,연예에서 활동하시는 분인 모양이네요. 뷰라님을 대놓고 까는 글들이 상당수 보이네요.


그럼 흑기사님께서 말씀하신 내용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핑계아닌 핑계를 대보겠습니다.


   비양심적 관계추천  

7:02 경에 캡쳐를 한 트레이너강님의 추천자에는 바람나그네님이 빠져 있죠?트레이너강님이 5위에 오른 것은 바람나그네님이 빨리 추천하지 않고 7:43분에 한 타이밍 늦게 추천을 한 게 주요 원인으로 보이네요.바람나그네와 라이너스가 서로 1위를 차지하기 위하여 잔꾀를 낸게 아닐까요?

혹시 나이가 어떻게 되시는지 여쭤봐도 될런지요?
이런 유치한 생각은 어디서 나오시는지....



비양심적 관계 추천은 사는이야기와 문화/연예 블로그들 끼리 담합하여 계속 반복되고 있었어요.사는 이야기 블로그는 라이너스, 트레이너강, 아르테미스, 미자라지, v라인 s라인 이구요.연예블로그는 뷰라, 바람나그네, 들까마귀, TV속 세상, 용짱 이에요.하지만 오늘은 뷰라,들까마귀,TV속 세상은 빠졌어요.제가 계속 글을 올려 바른 소리를 했기 때문에 뷰라,들까마귀,TV속 세상은 다른 시간에 글을 발행하고 있나 봐요. 

흑기사님 글이 다른분들이 발행시간을 다른시간으로 옮길 정도로 영향력있다는 생각은 하지마세요.



비양심적 추천자들은 다른 블로그들은 추천하지 않고 서로가 서로만 추천하여 이들이 궁긍적으로 바라는 전체 글에 라이너스,미자라지,트레이너강,바람나그네가 이름을 올리는데 성공해요.7시 17분경에 캡쳐한 전체 글 목록이에요.전체 글 1면에 노출이 되면 이때부터 이들 외에 다른 사람들의 추천을 본격적으로 받게 되고 조회수가 급증하여 베스트가 될 요건을 갖추게 되요.

일단 저 분들의 글이 올라오면 일단 무조건 추천을 누르는 1인이라는 것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제 추천글 목록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분들의 글 뿐만 아니라 모르시는 분들의 글을 추천한 것이 더 많습니다. 확인해보니 7월 23일 하루동안 제가 추천한 글들이 100개가 넘습니다. 솔직히 한때는 열린편집자를 노렸기때문에 저 분들의 글뿐만 아니라 각 카테고리의 실시간 인기글 1,2면에 위치하는 글들은 모조리 추천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블로그를 하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기에 열린편집자는 그림의 떡이라 요즘은 그냥 닉네임을 보고 한번이라도 봤던 닉네임이면 무조건 추천을 합니다. 그 중에서 친한 분들께만 찾아가서 댓글을 남기지만요.
라이너스님, 트레이너강님, 아르테미스님, 바람나그네님, 뷰라님, 용짱님, 좋은사람들님, 검도쉐프님, 달려라꼴찌님, sky~님...............제가 추천하는 분들을 열거하라면 끝이 없겠네요. 제 추천글 목록을 한번 확인해보세요. 님이 다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분들의 닉네임이 나올겁니다.
흑기사님이 말씀하신 분들은 주로 아침시간대에 고정적으로 활동하시는 분들입니다. 저 또한 활동하는 시간대가 비슷하여 서로 친하니 당연히 글을 보고 찾아가고 추천을 누르고 댓글을 남기고 하게 된 것이지 짜고치는 고스톱마냥 그저 추천만 누르는 것이 아닙니다. 친한 분들 생겨보세요. 글 다 읽고 당연히 추천을 누르게 됩니다.
추천을 많이 받으시는 분들이 얼마나 많이 상대방의 블로그를 찾아가 글을 읽고 댓글을 남기는지는 알고 계신지요?
저만 해도 아침 시간대에만 못해도 3,40곳 이상의 다른 블로그를 찾아가 댓글을 남기고 의견을 남깁니다. 그것을 보고 찾아오시는 분들도 상당수 계시고요. 그리고 혹시 구독자분들에 의한 추천은 고려를 안하시더군요. 어느정도 유명블로거 분들이라면 고정독자들이 있음을 아셨으면 하네요. 결코 그냥 짜고쳐서 추천수가 올라가는게 아니라는 말입니다.


   전체 실시간 인기글에 노출되면 추천수가 급증한다?  

다음뷰 시스템에 대해서 파악하신 내용중에 잘못 아시는 것들이 있는것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전체보기 상단에 노출된다고 해서 노출수와 추천수가 급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약간은 올라가는 것이 사실이지만 솔직히 다른 블로거분들 보시면 주로 자신이 글을 올린 카테고리 위주로 확인을 하지 오히려 전체보기는 많이 이용을 안해서 큰 소용이 없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베스트가 선정되고 나서 조회수나 추천수가 급증하는 것이지 전체 실시간 인기글의 1면에 위치한다고 조회수와 추천수가 급증한 것은 아닙니다. 전체보기 1면에 노출되는 것과 조회수와 추천수의 급증과는 큰 관련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묻지마 추천을 악용하는 열린편집자?  

특히 열린추천자가 이를 악용하고 있다는 점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에요.양심도 불량하지만 열린추천자로서 자격도 없어요.비 양심적 관계 추천을 하는 자들 중에서 열린편집자 라이너스, 바람나그네, 트레이너강-*, 용짱, 아르테미스는 자격을 박탈해야 되요.
관계 추천을 하지 않는 양심적이고 모범적인 자들을 열린편집자의 중요한 보직에 배치하여 이들에 의하여 공정하게 평가를 받게 해야 되요.

서로에게 추천을 하는 블로거들을 거의 쓰레기 취급 해놓으셨더군요.
우선 열린편집자에 대해 명확한 개념을 모르시는 것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열린편집자는 계속 고정이 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주마다 베스트 글을 많이 추천한 사람이 열린편집자에 선정되는 겁니다. 이건 좀 개선할 필요가 있긴 하지만 그만큼 추천을 많이 하기때문에 열린편집자로 선정되는 겁니다.


뷰라를 열린편집자에서 박탈하신것은 탁월한 선택이셨어요.

이런 유치하고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글은 삼가해주세요.



   다음뷰 운영자는 특정블로거를 편애한다?  

흑기사님 예전글을 보니 웅크린감자님, 한밤의연예가섹션님, 티브이걸님, 송원섭님의 글은 열심히 썼는데 베스트가 안되고 바람나그네님과 용짱님의 글은 베스트글이 되었다. 이걸보니 다음뷰 운영자가 특정블로거를 편애한다는 내용이 보이네요.

흑기사님 글의 작성일이 7월 19일 오후 1시인데 해당 날짜에 베스트에 선정되지 않았다는 블로거분들의 글을 찾아보니 모두 베스트에 선정되셨습니다.
제가 지켜본 바로는 베스트는 카테고리마다 일정 주기를 가지고 선정하기 때문에 글을 쓴지 1시간만에 무조건 베스트가 된다..는 확실한 시간은 없습니다. 한마디로 타이밍이 안 맞으면 베스트 뜨는데에도 3,4시간 이상 걸리는 경우가 생긴다는 말입니다.


뷰라님을 까는 글이 정말 많던데...
누군가를 옹호할 생각은 없지만 뷰라님의 글을 구독하는 구독자가 몇명이나 되는지 알고나 말씀하시나요?ㅋ
1,100명이 넘는 분들이 뷰라님 글을 구독하고 계십니다. 뷰라님의 글이 전문가들이 쓴 글에 비해 전문성이 없다 뭐다 말씀하시는데...
블로거가 꼭 전문성을 가질 필요는 없는겁니다. 저는 오히려 전문성있는 글을 쓰기보다는 공감하는 글을 쓰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트레이너강님은 그래도 이 사람들 중에서 가장 양심이 있는 분 같아요.제가 이런 비양심적 추천을 고발한다고 미리 예고 했을 때 유일하게 저에게 ‘관계 추천’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시면서 스스로 인정하면서 비밀로 댓글을 올려주신 분이랍니다.이 사람들 중에서 그래도 트레이너강님은 양심의 가책을 느끼리라 믿어요.

댓글 남겼다고 누구는 님자 붙이고, 누구는 안붙이고...ㅋ
진짜 유치해서 못봐주겠습니다.


관계추천에 의해 좋은 글들이 묻히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건 다음 편집자의 몫이지 친한분들의 글을 추천하는 블로거들의 잘못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많이 논의되어야할 문제지만...적어도 흑기사님이 쓰신 글에서는 공감할만한 내용이 별로 없습니다.
올바른 글을 쓰는데도 불구하고 흑기사님의 글을 1면에 노출시켜주지 않는다면 다음측에 항의서한을 보내고...어쩌고...이런 멘트는 너무 유치한 협박 아닌가요?
자기가 쓴 글이 묻히면 올바른 글이 묻히는 거고 남들이 쓴 글은 그냥 공짜로 베스트가 되는건가요?
흑기사님의 글보다 더 많은 조회수와 추천수를 가지고도 베스트가 되지않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블로거뉴스 베스트, 떴다가 사라지는 이유


다음뷰 시스템에 대해 어느 정도 알아보시고 말씀을 해주세요.
제가 보기엔 아직 다음뷰에 대해서 잘 모르셔서 하시는 말씀으로만 들리네요.
흑기사님께서 문화연예 카테고리에 글을 발행하셨길래 그쪽으로 발행하겠습니다.
미자라지
☆컴맹의블로그☆ 2009. 7. 24. 11:18
,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