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추천하는 제품, 믿을 수 없는 이유
인터넷에서 추천하는 제품, 믿을 수 없는 이유
제품을 구매하기에 앞서, 혹은 어떤 제품에 관심이 있을 때 가장 쉽고 빠르게 관련정보를 찾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입니다.
저 또한 예전에는 어떤 상품을 구매할려고 하면 가장 먼저 인터넷을 뒤져봤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인터넷에서 접하는 제품에 대한 리뷰는 웬만해선 믿지 않습니다.
성형외과, 피부과는 물론 전자제품, 생활필수품에 이르기까지 어느것 하나 제대로 믿고 살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은 물론 카페, 블로그에 이르기까지 상업적 목적을 가진 내용들이 정말 많기 때문입니다.
지식인, 카페, 블로그 마케팅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니 아마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실겁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채용정보 사이트에서도 관련분야의 채용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인터넷에 올라오는 상품평이며, 네이버 지식인, 다음 신지식, 각종 블로그나 카페에 올라오는 글이 정말 순수한 목적을 가지고 올리는 리뷰인줄로만 알았습니다.
물론 예전에는 지금에 비해 순수한 목적을 가진 리뷰들도 많았지만 말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각종 리뷰 전문사이트들이 늘어남은 물론 기업들의 개별적인 바이럴 마케팅이 판을 침에 따라 정말 제대로된 리뷰는 찾아보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평의 경우에도 상품평을 조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아직도 순수한 목적으로 제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전하고 계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 또한 꽤 오랫동안 각종 리뷰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고 제품을 받고는 직접 사용해보았습니다.
공짜로 제품을 받고 리뷰글을 작성해서 그 글이 베스트글이 되면 현금이나 각종 상품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상 상품리뷰글을 작성할 때 제품의 단점에 대한 언급을 하게되면 리뷰사이트에서 선정하는 베스트글은 잘 뽑히지 않았습니다.
정말 객관적인 입장에서 작성한 리뷰글보다는 오히려 더 대충 썼지만 상품의 단점을 배제하고 장점만을 부각시킨 글이 베스트글에 선정되고, 현금이나 각종 상품들을 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는 블로그를 한지 꽤 되어서 대충 글을 보면 상업적 목적으로 쓰여진 글인지 아닌지 정도는 살짝 감이 옵니다.
하지만 제 주변사람들을 보면 "뭐? 그런것도 돈받고 써주기도 하냐?"며 아예 이런 사실조차도 모르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제 주변분들 뿐만아니라 다른분들도 이 사실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겁니다.
어떤 제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인터넷에서 리뷰나 상품평들을 참고하시는 것은 좋지만 그 내용들을 무조건적으로 믿지는 마십시오.
장점을 부각시켜서 쓰는 글들이 많기 때문에 믿고 구매하셨다가 단점을 발견하시고 실망하실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저도 장점만을 부각시킨 리뷰글들을 쓴적이 있기때문에 이런 말을 할 자격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을 모르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고 현명한 구매를 하셨으면 합니다.